매년 건강검진받고 계신가요? 정기적인 건강검진은 내 몸을 관리하는데 중요한 건강관리 방법 중 하나인데요.
나에게 맞는 건강검진 항목을 선택하여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던 몸의 이상 징후를 파악하고 적절한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.
건강검진 전 가장 중요한 것
예진
매년 받아 온 건강검진이므로 무심코 받게 되는 경우도 있는데 내 몸은 짧게는 몇 달 사이에 달라질 수 있으므로 예진을 통해 내 몸의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이때 전문가(담당 의사)와 상담을 통해 내 몸상태를 사전에 확인하고 나에게 맞는 건강검진 항목을 추천받는 것이 좋겠습니다.
- 나에게 맞는 건강검진 항목(내 연령대 필수 건강검진 항목+신체 증상을 통해 발견한 추가 항목)
문진표 작성
건강검진 시 작성하게 되는 문진표에는 내 몸의 이상, 평소 식습관, 가족력 등을 기록하게 되어 있습니다.
문진표 작성 결과 또는 검진 결과에 따라 내 몸에 맞는 추가 검진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정확한 작성이 필요하겠습니다.
연령대 별 필수 건강검진 항목
검진 항목에 대해 잘 모른다는 이유로 검진 패키지 상품을 이용하는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. 예진을 통해 알게 된 검진항목과 더불어 연령대 별 필수 검진항목은 일반적으로 발병 확률이 높은 부위에 대해 선정된 것이므로 항목에 없을 경우 반드시 추가하여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.
- 20~30대 : 위내시경, 갑상샘 초음파, 유방초음파
- 40대 : 대장내시경
- 50대 : 복부초음파, 경동맥 초음파, 골밀도 측정 검사
- 60대 : 관상동맥 CT, 뇌 MAR MRI, 전립샘 암 검사
건강검진 병원 선택
처음 건강검진을 하거나 검진은 여러 번 해보았지만 어떤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지 잘 모를 수 있습니다.
검진 병원은 나의 상황에 맞는 곳을 선택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.
- 20~30대 : 거주지와 가까운 건강검진 센터(단, 증상이 있거나 최근 몇 년간 검진을 받지 않은 경우 대학병원 검진도 고려할 수 있음)
- 40~50대 : 의료시설을 충분히 갖춘 건강검진 센터 또는 대학병원 검진 권장
- 60대 이상 : 대학병원 검진(건강에 특별한 문제가 없더라도 이력을 관리하며 진료를 받을 수 있음)
- 기타 : 연령과 관계없이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 의료시설이 잘 갖춰진 병원에서 검진을 받는 것을 추천함(ex : 대학병원)
건강검진 준비
금식
- 검진 D-1 저녁식사는 가급적 오후 7시 전까지 가볍게 드세요.
- 검진 당일에도 금식을 유지해야 합니다.(물,껌,사탕, 담배 등 포함)
내시경 검사자 주의사항
- 수면내시경인 경우 보호자와 함께 방문하는 것을 권장하며 검진 당일에는 운전을 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.
- 내시경 조직검사 시 출혈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사전에 담당의사와 상의하여 복용 중단이 필요한 약물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겠습니다.(항응고제, 항혈전제 등)
- 치아가 흔들리거나(의치 포함) 임시수복물 등 비정상적인 치아인 경우 치아손상에 대해 사전에 준비를 하고 방문해야 합니다.
약물(검진당일)
- 고혈압약 복용 중인 경우 : 검사 당일 약 복용은 사전에 의사와 협의한 대로 준비합니다.(검사 전 혈압이 높은 경우 내시경 등 일부 검사를 하실 수 없습니다.)
- 당뇨약 복용 중인 경우: 금식 후 당뇨약 복용을 하지 말아 주세요(사전
여성 검진자 주의사항
- 생리 중인 경우 검사 항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.
- 가임기의 모든 여성은 검진 예약 전에 반드시 임신 여부를 확인해 주세요.
- 자궁경부암검사는 생리 마지막 날로부터 5일 경과 후 검사가 가능하며, 24시간 내에 부부관계, 질정, 크림 사용을 금합니다.
기타
- 이 외 검진기관의 안내문에 따라 검사 전 필요한 사항을 준비합니다.
지금까지 건강검진 검사항목과 검진 전 주의사항에 대해 설명드렸는데요.
포스팅에 담지 못한 내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검진 전에는 전문가와의 충분한 상담과 검진기관에서
제공한 안내사항을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
혹시 최근 검진을 받지 않으셨다면 이번 기회에 건강검진을 신청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? 건강검진은 큰 병을 예방할 수 있는 가장 합리적인 방법이니 나 자신을 위해 꼭 투자하세요.
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과 공감 부탁드릴게요.
감사합니다.